HACCP정보가정용 HACCP

- 가정에서의식품안전
- 응급처치요령
- 식품의 구입
- 조리준비
- 조리
- 식사
- 남은식품
- 식품의 보관
 



1.

조리를 하기 전 부엌의 상태는 어떻습니까? 쓰레기는 버렸는지,타올과 행주는 청결한 상태인지 비누는 준비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식탁이나 상은 깨끗하게 치워져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2.

지하수를 이용한다면 수질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3.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4.

육류, 어패류, 계란 등을 만졌을 경우 다시 한 번 손을 씻습니다. 조리 전 애완 동물을 만졌거나 화장실을 이용했다면 손을 씻어야 하며 아이의 기저귀를 교환했거나 코를 풀었을 경우도 깨끗하게 손을 씻어야 합니다.

5.

고기류에서 나오는 물이 야채류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생고기나 생선을 잘랐던 칼은 씻지 않은 상태에서 과일 야채류에 쓰는 것은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꼭 씻고 가능하다면 열탕으로 소독을 하면 좋습니다. 아니면 육류용과 야채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면 한층 안전합니다.

7.

세정 후 야채를 랩에 싸서 보관 후 재 사용시라도 다시 한 번 씻어주면 좋습니다.

8.

냉동 식품을 조리대에서 방치 후 해동하는 것은 식중독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해동은 전자 레인지나 냉장고 안에서 해야 합니다. 또 물을 이용해 해동할 경우 밀폐성이 있는 용기에 넣고 흐르는 물로서 합니다.

9.

해동은 요리에 사용할 만큼만 하고 해동이 끝나면 바로 조리를 해야 합니다. 해동한 식품을 다시 냉동 시킨다면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그 과정에서 식중독균이 번식할 우려가 높습니다.

10.

칼, 도마, 행주, 스펀지 등은 사용한 후 바로 흐르는 물로 씻어야 합니다. 행주의 냄새가 심하게 날 경우는 교환해야 합니다. 또한 열탕을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소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