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정보식품공장용 HACCP


- 건물내벽
- 천장
- 바닥
- 공장 레이아웃
- 설비 레이아웃
- 내부조명
- 공조시설
- 배관과 배관받침제
- 단열처리제
- 냉동,냉장실,냉각기기
- 내부출입문
- 상하수배관
- 구서와 해충방제 (내부)
- 복리후생시설
- 결어


- 공장의 부지선정
- 정지작업
- 조경
- 건축물형태와 외벽건축
- 도크와 주변
- 원료하차장
- 외부조경시설
- 지붕과 옥상의 구조
- 창문
- 외부출입구
- 구서와 해충방제 (외부)


 



해충방제는 단지 제조공정이나 원재료나 제품의 보관창고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식품제조공장 전체에 관여된다.  복리후생시설은 많은 해충들이 서식하고 번식하기 쉬운 곳인데 이곳은 종사원이 사용하는데 편의와 쾌적함을 고려하여 건축되므로 동시에 해충에게도 생육의 최적조건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휴게실과 식당은 빵이나 과자 부스러기, 음료수 캔이나 컵에 남은 수분과 당분, 과일 껍질 등의 먹이와 빈번한 출입자들에 의해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것과 다름없는 상태가 됨으로 더욱 해충에 대한 취약지가 된다.  그러므로 이 시설 역시 청소 용이하고 벽과 바닥이 곡면으로 만나야 하며 매끈하고 벽은 물을 침투시키지 않는 재질로 설계되고 시공되어야 한다.  천장은 매어 다는 방식도 가능하나 이 경우 반드시 천장속 공간에 대한 해충방제 등을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문을 설치해야 한다.  휴게실이나 식당 등에 설치되는 고정비품, 예를 들면 급수대, 냉장고, 자동판매기 등은 벽과 간격을 두고 설치하여 사이의 바닥이 잘 보이고 쉽게 청소할 수 있어야 한다.  이들은 또한 바닥으로부터 최소 15 ㎝ 이상 띄워 아래바닥의 청소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영구적 고정방법에 대한 대안으로는 바퀴를 달아 청소 시 위치를 바꾸어 주변을 깨끗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장의 위생과 해충방제 프로그램은 이 복리후생시설도 포함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이 시설들은 매번 휴식시간 후 청소되어 지고 하루 한번 이상 완전한 청소를 행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그들이 떠나고 난 뒤 청소의 필요가 있다.

"식품위생법규 [별표8] - 라. 화장실

(1) 화장실은 세정 및 청소가 용이한 구조로서 작업장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곳에 설치하여야 하며, 소독약.청소 용구 등을 청결하게 비치하여야 한다.

(2) 상.하수도가 설치된 지역에서는 정화조를 갖춘 수세식 화장실을 설치하여야 하며, 수세식이 아닌 화장실에는 반드시 변기의 뚜껑과 환기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3) 화장실은 콘크리트 등 내수성자재로 시설하여야 하고 바닥과 내벽(바닥으로부터 1.5미터까지)에는 타일을 부착하여야 하며, 환기창에는 쥐 또는 해충을 막을 수 있는 설비를 하여야 한다.

(4) 화장실은 남녀용으로 구분되어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는 구조로서 그 수가 충분하여야 하며, 손씻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다만, 상시 고용하는 종업원이 5인 이하인 영업소는 남녀공용으로 쓸 수 있다.

(5) 식품가공업(임가공영업에 한한다) 및 압착식용유제조업(작업장 면적이 33제곱미터 미만으로서 2마력미만의 원동기를 사용하며, 상시 고용하는 종업원이 5인 이하인 경우에 한한다)의 경우에는 작업장 가까이에 위생적인 화장실이 있으면 따로 화장실을 설치 아니할 수 있다.

마. 기타시설

(1) 종업원이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는 위생적인 갱의실이 있어야 한다. 다만, 상시 고용하는 종업원이 5인이하인 경우에는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화장실과 탈의실의 올바른 설계 설치가 식품공장 전체의 위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든 식품가공공장은 종사원들이 제조 공정에서 작업 중에 개인 소지품과 평상복을 안전하게 보관해 놓을 수 있는 장소가 가공장, 저장고, 창고 등으로부터 분리된 곳에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탈의실은 샤워장과 수세대를 구비하며, 화장실에 인접하게 한다.

화장실과 탈의실의 위치를 정하는 기본 원칙은 이들을 제조라인과 떨어진 곳에 배치하는 것이다. 제대로 설계된 공장의 화장실과 탈의실은 예비실 혹은 통로에 의해 제조실이나 식품이나 원료가 노출되어 있는 공간과 분리되도록 하여야 한다.  좋은 탈의실 구조의 예를 <그림 16>에서 볼 수 있다.


<그림 16. 좋은 탈의실 구조의 예>

이들 화장실 설비는 음압 하에서 작동되고 내부의 공기는 바로 건물 밖으로 배출되도록 해야한다. 기존 공장 중 화장실 문이 공장 제조 라인으로 바로 열리는 공장은 개조하여 화장실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거나 공기가 새어나가지 못하는 문을 설치하거나 하여야 한다.  화장실 밖에는 작업자들이 화장실을 사용하기 전에 쓰고 있는 모자와 앞치마를 걸어 놓을 수 있는 설비가 필요하며, 필요시 신을 바꾸어 신고 출입할 수 있도록 하거나 신발 소독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화장실의 위치와 변기의 수도 적정하지 않으면 위생관리가 불가능 해 지는데 작업공간과 화장실이 멀리 떨어져 있거나 변기의 수가 종사원 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 할 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적정 변기와 수세대의 수는 직원 전용인 경우와 식당이나 공중 화장실의 경우 R. A. Sprengler는 그의 저서 Hygiene for Management에서 <표 2>, <표 3>과 같이 권하고 있다.  남/여 종사원이 함께 있을 경우 남녀의 화장실 평균 사용 시간을 근거로 좌변기의 남 여 비율은 40 : 60으로 권한다.  미국의 Uniform Plumbing Code의 Appendix C. Minimum Plumbing Facilities에는 <표 2>보다 적은 수의 좌변기를 허용하고 있는데 저자는 Sprengler의 제안을 수용하기 권한다.

<표 2. 직원 전용 화장실의 적정 변기 수>

남/여 종사원 함꼐 있을경우

남자 종사원만 있을경우

남/여 종사원수

좌변기

수세대

남 종업원수

좌변기

소변기

1 ~ 5

1

1

1 ~ 15

1

1

16 ~ 30

2

1

6 ~ 25

2

2

31 ~ 45

2

2

26 ~ 50

3

3

46 ~ 60

3

2

51 ~ 75

4

4

61 ~ 75

3

3

76 ~ 90

4

3

76 ~ 100

5

5

91 ~ 100

4

4

<표 3. 식당이나 공중 화장실처럼 일반 대중이 사용하는 화장실의 적정 변기 수>

 

남자

여자

좌변기

100명당 1개

50명당 1개

소변기

25명당 1개

 

수세대

좌변기당 1개 + 5개 소변기당 1개

2좌변기당 1개

저자의 경험에는 대부분의 화장실이 작업장 입구에 위치하므로 가급적 화장실 내에 수세대는 설치하지 말고 작업장 입구에 수세대를 설치하여 누구라도 화장실 다녀 온 사람이 수세대에 손 씻고 작업장에 들어가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했다.

또한 여성용 좌변기 옆에만 뚜껑이 닫히는 쓰레기통을 두고 사용한 생리대만 넣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물에 녹아 정화조로 들어가야 할 휴지가 쓰레기통에 담긴 채로 장시간 화장실 내에 머물러 불결한 냄새를 퍼뜨리는 경우가 많다.

탈의실의 입구와 출구는 별도로 하여 탈의실을 거치지 않고는 현장출입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좋은 탈의실의 구조는 물 청소 가능한 바닥, 곡면 처리된 벽과 바닥 연결부위, 그리고 청소가 용이해야 한다.  락카 자체는 바닥에 밀착시키거나 15 ㎝ 이상의 밭침을 설치하고 윗부분은 60도 경사를 주어 아무것도 올려놓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사진 21>.  종사원들은 주기적으로 자신의 락카를 청소하여 공장 위생관리인이 검열하고, 이곳이 전체 공장의 해충 근거지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한 청소와 해충방제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사진 21. 윗부분이 경사진 락카의 모습>

잘 설계된 공장의 모든 화장실(사무 직원, 방문객, 감독관 등이 사용하는)의 설치 기준은 공장 종사자의 화장실과 동일하고 화장실 내의 수세설비 또한 작업장 내부의 것과 동일하며, 특히 그 화장실들이 공장과 동일한 층에 있거나 제조 라인을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화장실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