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정보식품공장용 HACCP


- 건물내벽
- 천장
- 바닥
- 공장 레이아웃
- 설비 레이아웃
- 내부조명
- 공조시설
- 배관과 배관받침제
- 단열처리제
- 냉동,냉장실,냉각기기
- 내부출입문
- 상하수배관
- 구서와 해충방제 (내부)
- 복리후생시설
- 결어


- 공장의 부지선정
- 정지작업
- 조경
- 건축물형태와 외벽건축
- 도크와 주변
- 원료하차장
- 외부조경시설
- 지붕과 옥상의 구조
- 창문
- 외부출입구
- 구서와 해충방제 (외부)


 



공장과 건물들의 획일적인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산뜻하고 아름다운 시설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상당한 면적에 막대한 경비로 조경을 하도록 건축법으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조경에 관한 법규 중 몇 가지는 위생적 기준을 고려하지 아니한 것도 있다.  이러한 관계로 법규와 위생원칙이 상충되는 부분에 대하여는 궁극적으로는 법규의 개정이 필요하지만 그 전까지는 실무자 선에서 조정이 필요하리라 본다.

쥐나 곤충 등의 은신처를 제거하기 위해서 건물로부터 최소한 9 m 이상의 거리를 두고 관목 류를 심어야 한다.  건물 주변을 아스팔트나 콘크리트로 완전 포장하지 않을 경우, 잔디는 건물 벽으로부터 75 ㎝ 이상의 거리를 두고 심어야 하고 건물의 외부 벽을 따라 75 ㎝의 폭과 8 - 10 ㎝ 깊이로 콩 정도 크기의 자갈을 채운 도랑을 만들어 외부에서 건물로 연결되는 차폐물을 없이하여 완전노출을 꺼리는 쥐 등의 생리 특성을 이용하여 쥐의 침입을 저지한다.  이러한 자갈도랑은 아래에 두꺼운 비닐을 깔아 배수를 용이하게 하고 흙으로 메워지는 것을 막는다.  콩 자갈 도랑은 쥐나 두더지가 터널을 뚫기가 매우 어렵고 구멍을 파도 곧바로 무너져 내리기 때문에 지하침투도 효과적으로 차단된다.

공장구내에 잘 심은 나무들은 미관상 좋지만, 이들은 새를 공장으로 유인하고 새들이 둥지를 틀거나 쉬는 장소를 제공하게 되어 새들로부터 환경과 제품을 오염시킬 수 있다.  공장 주변에 심는 나무는 수종(樹種)도 고려해야 하는데 어떤 수종은 곤충을 유인하기도 하며 꽃가루나 씨앗을 심하게 날리게 하므로 적합하지 않는 것도 있다.  꽃가루를 심하게 날리는 나무로는 포플러, 버드나무, 오리나무, 소나무 등이 있고 유실수는 새나 다람쥐, 쥐 등을 유인하므로 식재 위치와 공장과의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콩자갈로 쥐 차단대를 형성한 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