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정보식품공장용 HACCP


- 건물내벽
- 천장
- 바닥
- 공장 레이아웃
- 설비 레이아웃
- 내부조명
- 공조시설
- 배관과 배관받침제
- 단열처리제
- 냉동,냉장실,냉각기기
- 내부출입문
- 상하수배관
- 구서와 해충방제 (내부)
- 복리후생시설
- 결어


- 공장의 부지선정
- 정지작업
- 조경
- 건축물형태와 외벽건축
- 도크와 주변
- 원료하차장
- 외부조경시설
- 지붕과 옥상의 구조
- 창문
- 외부출입구
- 구서와 해충방제 (외부)


 



아무리 위생적으로 이상적인 공장이라 하여도 사람, 원.부재료, 비품, 완제품 등이 출입하기 위해서 문이 있어야 하며 어떠한 종류의 문도 잠재적으로는 쥐, 새, 곤충, 먼지, 냄새, 공기 부유 오염물과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침입물의 통로가 될 수 있다.  출입문의 위치를 선정할 때는 그곳의 바람 방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만약 도크의 문이 상당시간 열린 채로 있게 되거나 빈번하게 열리는 경우 이 문은 바람을 등진 쪽에 설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문은 말아 올리거나 접어 올리는 방식의 고속 개폐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초속 1∼1.5 m의 고속 개폐문<사진 4>도 판매되고 있다.  말아 올리는 문의 케이스는 내부에 벌레들이 서식하지 못하도록 타이트한 구조와 내부를 방제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사진 4. 고속 개폐문>

문은 닫았을 때 밀폐되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경우 문틀과의 틈새가 1/4 inch (6.4 ㎜) 이하로 맞추어 쥐가 비집고 들어오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  도크의 문은 틈새 없이 잘 닫히기가 어렵다.  효과적인 봉쇄는, 문이 내려와서 닿는 바닥부분에 홈을 설치하여 문이 이 틈새에 빠듯이 끼이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문이 닫혔을 때 쥐가 들어올 틈새가 없게 된다.  만약 공간적 여유만 있다면 여닫이문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여닫이문의 벽과의 틈새가 1/4 inch 보다 넓을 때 문과 레일을 조정하여 간격을 좁혀야 한다.  레일의 조정이 불가능할 때에는 틈새에 고무판을 대어 간격을 줄여준다.  미닫이문의 경우도 문을 닫으면 차단판이 아래로 내려오는 장치로 간격을 막을 수 있는 제품이 상품화되어 있다.<사진 5>


<사진 5. 미닫이문의 간격 차단 장치>

Dock leveler는 해충이 들어올 수 있는 통로가 되기 쉽다.  레벨러의 핏트는 바닥높이와 가까워 대부분의 쥐들이 쉽게 올라와 이곳을 통하여 창고나 공장 내부로 들어가게 된다.  이 도크 레벨러 핏트를 통해 쥐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데는 어떤 공장에서는 핏트에 고무seal 대신 brush seal을 사용하는데 이는 쥐들이 brush같은 것을 통과하여 지나가기를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하나 이런 논리를 뒷받침해 주는 자료를 찾을 수 없어 앞으로 확인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출입문의 외부에는 air curtain<사진 6>을 설치하여 날벌레와 분진과 먼지가 바람을 타고 공장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야 한다.  Air curtain은 문의 폭을 완전히 덮어야 하고 바람이 위에서 아래쪽과 바깥쪽으로 불어 내려야 하며, 공기 유속은 바닥으로부터 1 m 높이에서 측정할 때 최소한 초속 8 m가 되어야 한다.  국산 Air curtain중에는 바람의 방향이 정확하게 조정되지 않고 아래로만 불어 내리는 것이 있는데 <그림 6>과 같은 바른 구조의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Air curtain 모터의 작동 스위치는 문 열리는 부분에 설치하여 문 열리기 시작함과 동시에 작동하여 문이 완전 닫힐 때까지 작동하도록 설치한다.  가능한 수동조작 스위치는 부착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꼭 부착해야 할 경우위치를 이격하여 출입 시 끄고 지나가는 것을 최대한 막는다.


<사진 6. 에어 커튼>


<그림 6. 바른 Air 커튼의 공기 분사방향>